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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세상을 바꾸는 게임 체인저] ④메타버스 실감형 콘텐츠 개발로 현장실습 교육의 질 높인다
내용

세계 각국 ‘메타버스 실감형 콘텐츠’ 산업 성장세 뚜렷…K-메타버스 영향력 확장

게임·교육 분야에 활용도 증가 예상…전문대 실감형 강의 콘텐츠 공동 개발 나서

학습 기자재 활용하면 학습 효과 최대화 가능, 실감형 콘텐츠 기기 경험도 중요

메타버스·디지털 혁신기술에 기반한 미래형 직업교육기관 모델로 각인 기대


 

시공간을 초월한 새로운 세상이 주목받고 있다. ‘메타버스’ 얘기다. 정보통신기술(ICT)의 집약체인 메타버스는 사회·경제·교육·문화 등 모든 분야를 송두리째 바꿔나가고 있다. 기업들은 앞다퉈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에 나선 가운데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미래 메타버스 세계를 묘사한 영화 ‘ 레디 플레이어 원 ’ 이 우리 눈앞에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대학가에서도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해 신입생 입학식과 졸업식을 진행하는 등 이제 메타버스는 교육의 판도를 바꿀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특히 전문대학가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전문대학 58개교는 미래교육을 선도하기 위해 컨소시엄을 구축했다. 최근에는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를 주축으로 이들 전문대와 KT·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는 메타버스 미래교육을 위한 플랫폼 개발과 인재양성에 뜻을 모으기로 하고 협약을 맺었다.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는 메타버스 선도대학 방안을 담은 4건의 연구 보고서를 공개했다. 본지는 이 자료를 바탕으로 메타버스 미래교육을 어떻게 열어갈지에 대한 방향과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기획을 마련했다. <편집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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